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아이플러스 안과에서 알려드리는 인공눈물 부작용과 사용법

반응형



컴퓨터 앞에 앉아서 오래 일하시는 직장인, 스마트폰을 자주사용하시는 분, 건조한 환경 속에 오래 노출되시는 분들

대부분은 눈이 뻑뻑하고 시큰한 안구건조 증상들을 호소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인공눈물을 많이들 사용하시곤 하는데요

오히려 이러한 인공눈물을 잘못사용했다가는 더 안좋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오늘 저희 아이플러스 안과에서 인공눈물 부작용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회용 / 다회용 인공눈물


인공눈물은 가까운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일회용 인공눈물과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는 다회용 인공눈물이 있습니다.

다회용 인공눈물의 경우 오랜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오래도록 보존하기 위한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어서

각종 염증이나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회용눈물의 경우 보통 개봉 후 9시간 안에 사용해주시고 그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 세균이 번식하기 때문에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에 노출된 인공눈물을 사용하게 되면 각막손상, 안구건강을 해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인공눈물은 일회용 인공눈물인지 다회용 인공눈물인지를 잘 확인하여서 

그에 맞는 유효기간을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눈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여 눈에 세균이 번식하는 일을 방지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인공눈물의 뚜껑을 자주 열었다 닫을 경우 외부 세균과 오염물질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기간이 오래된 제품의 사용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잘못된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자주 사용해주게 될 경우 

각막세포의 성장을 방해하고, 각막에 구멍이 생기는 등의 각종 안질환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인공눈물을 사용해 주시는데 과하게 인공눈물을 사용하게 될 경우

오히려 안구건조증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 사용법


인공눈물 넣으실 때는 고개를 뒤로 젖힌 다음 손가락으로 눈 밑을 아래로 당겨줍니다.

눈 밑을 당겨서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이유는 눈동자 정면에 떨어뜨릴 때보다 두려움이 덜하며 더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눈 밑을 당겨 눈꺼풀 안쪽에 인공눈물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눈을 약 10초 가량 감아줍니다.

인공눈물을 넣고 바로 눈을 깜빡이게 되면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에 

10초 정도의 시간동안 눈을 감고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사용법


인공눈물을 넣이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세균감염을 막아줍니다.

또한 눈에 넣어줄 때 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회용 인공눈물의 경우 뚜껑을 비틀어서 열어 끝이 날카로워지기 때문에 눈에 닿으면 각막이나 결막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간혹 다른사람과 함께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처방된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용기의 접촉으로 겪고있는 안질환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새로운 질병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 이렇게 인공눈물 부작용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나 현재 안구건조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무작정 약국을 찾아서 인공눈물을 구입하지 마시고

저희 아이플러스 안과로 내원하셔서 증상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올바른 처방을 받아 인공눈물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