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눈다래끼는 왜 생기는 것일까

반응형



갑자기 눈이 무거운게 느껴지면서 눈을 깜빡이는게 불편했던 경험 한번쯤은 있으시죠?

눈 주변 혹은 눈 안에 다래끼가 나타나게 된 증상인데요 

눈 다래끼는 피곤하거나 야외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게 되는 세균성 염증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을 주는 눈다래끼,

오늘은 저희 아이플러스 안과에서 눈다래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다래끼란 


눈다래끼는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에 생기게 되는 염증을 말합니다.

우리의 눈꺼풀에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이 존재합니다.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과 몰샘에 급성 화농성 염증 발생할 경우 겉다래끼라고 부르며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이 발생한 것을 속다래끼,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눈다래끼는 두꺼운 눈화장을 자주할 경우 화장품이 눈꺼풀의 기름샘을 막고 눈에 들어가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피로가 쌓여 혈액순환도 잘 안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감염되기 쉬운 상태가 되어 눈다래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다래끼 증상 


눈다래끼는 크게 겉다래끼와 속다래끼 그리고 콩다래끼 이렇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겉다래끼의 경우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붓고 통증이 생기며 해당 부위가 단단해져 압통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결막 즉 눈꺼풀을 뒤집었을 대 보이는 빨간 점막조직에 노란색의 농양점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만져지지 않지만 눈꺼풀이 약간 불편하면서 눌렀을 때 미세한 통증이 있다가 점점 진행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눈다래끼 치료와 예방 


일반적인 눈다래끼의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도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항생제 안약을 넣거나 약을 복용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로 

눈다래끼가 난 부위를 째거나 긁어내는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는 눈의 위생상태를 청결히 해주면 되는데요, 손을 자주 씻어주거나 평소에 눈을 비비지 않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눈다래끼의 경우 보통 저절로 나아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통증이 심해지고 염증이 더 심해지게 될 경우 온찜질을 해주면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감자, 당근은 눈다래끼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블루베리는 건강에 정말 좋은 슈퍼푸드라고 불리우는데요, 블루베리에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질환을 치료해주며

소염작용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눈다래끼에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에는 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세균이 침입하는 효소를 저지하여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염증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근은 비타민 A와 리코펜 등으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소염작용을 도와주어 눈다래끼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오늘 이렇게 눈다래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보통은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지만, 염증이 심해져 수술적 치료를 해야할 수 있으므로

눈다래끼 증상이 나타나면, 눈 청결에 더욱 신경써주며, 약을 처방받아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주는게 좋습니다.

혹시 현재 다래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아이플러스 안과로 내원하셔서 치료할 수 있길 권유드립니다. 





반응형